자료실

자료실

연령별놀이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5-03-30 08:57 조회1,293회 댓글0건

본문

2(13개월 24개월)

 

신체적 독립기라고 할 정도로 운동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움직이고 사고도 많이 칩니다. 주의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시기입니다. 구르기, 씨름 놀이, 계단 오르 내리기, 달리기, 공 던지기 등을 함께 하면 효과적입니다.

1. 13 ~ 14개월 <생활의 리듬을 만들어 주세요!>

 

1) 산보하기

또래 친구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되는 나이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 아이가 많이 모이는 놀이터에 데리고 나가 마음껏 놀게 하세요. 가끔씩 코스를 변경하여 평소와 다른 것을 발견하면 다소 과장되게 놀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2) 맨발로 걸어보기

호기심이 많은 시기이므로 밖으로 데리고 나가 호기심의 폭을 넓혀주고 충족시켜 주세요. 엄마와 손을 잡고 맨발로 걸어봅니다. 모래와 잔디밭을 맨발로 걷는 기분이 어떤지 느껴보세요.

 

3) 벤치 뒤에 숨기

벤치에 아이와 함께 앉아 까꿍 놀이를 합니다. 아이가 혼자 잘 앉으면 아이 혼자 벤치에 앉힌 후 숨어봅니다.

 

4) 거울 놀이

아이들은 거울에 비치는 자신의 모습을 좋아합니다. 아이의 반응을 보면서 거울 놀이를 합니다. 거울을 보면서 엄마가 하는 인사를 따라하는 놀이를 합니다. "안녕, 좋은 아침이야."

 

5) 아빠와 놀래요.

몸을 많이 움직이는 놀이를 통해 다리와 허리 근육을 강화시키고 성장을 촉진시킵니다. 신체 발달은 아이마다 개인차가 있으나 아이들은 온몸을 움직이며 노는 것은 매우 좋아합니다. 온몸 흔들기, 무등 태우기등 신체를 많이 움직이는 놀이를 해 주세요.

 

2. 16 ~ 18개월 <온몸놀이와 걷기 연습을 하세요!>

1) 온몸 놀이를 해 보세요.

아기와 함께 몸을 앞으로 굽히거나 뒤로 젖히며 아이의 운동 능력을 키워주세요. 반복을 하면 자연스럽게 전신 운동이 됩니다. 엄마와 아빠가 양손을 잡고 다리를 벌려 발바닥을 맞대고 앉아 아이를 그 안에 앉힌 다음 배를 타듯이 움직입니다.

2) 같이 책을 읽어요.

집에서 그림책이나 신물을 보기도 하고 근처 서점이나 도서관에서 엄마와 함께 책을 읽습니다. 아이는 부모의 무릎 위에 앉는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무릎 위에 앉혀놓고 함께 책을 읽으면, 아이가 책을 보는 것을 좋아하게 됩니다.

 

3) 숨바꼭질을 하세요.

문 뒤로 몸을 숨기는 등의 숨는 놀이는 아이의 기억력을 키워주는 놀이입니다. 무언가를 발견하면 소리를 지르며 좋아합니다. 아이의 눈앞에서 엄마가 커튼 뒤에 숨습니다. 아이는 커튼 뒤로 와 엄마를 찾고 좋아합니다. 찾으면 함께 좋아하세요.

 

4) 블록 놀이

손의 움직임이 많이 유연해진 시기로 손으로 다양한 놀이를 할 수 있습니다. 23개의 블록을 쌓을 수 있게 됩니다. 엄마와 함께 블록을 쌓으며 재미있는 체험을 하고 집중력도 기릅니다.

 

5) 걷기 연습

여러 가지 자세를 취하면서 온몸을 사용하여 움직이며 노는 놀이입니다. 걷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등이나 허리 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앉아서 아이의 옆구리를 잡고 아이가 깡충깡충 뛸 수 있게 도와주세요.

3. 19 ~ 21개월 <균형을 잡고 걸어보세요!>

1) 수를 세며 놀아요.

입으로 수를 세면서 눈으로도 수를 쫓습니다. 손가락으로 세거나 그 개수의 사물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놉니다. 수세는 것을 공부하기보다 엄마와 숫자 놀이를 함께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수를 가르치기보다 놀이로 친하게 해주세요. 수를 세면서 블록을 쌓습니다. 다섯 개를 쌓으면 무너뜨리고 그 다음에는 열 개를 쌓는 식으로 놀아보세요.

 

2) 많이 걸으면 균형감이 키워집니다.

엄마가 아이의 손을 잡아주고 좁은 난간이나 돌 위를 걸어보세요. 익숙해지면 혼자 걷도록 하세요.

 

3) 그림을 그려요.

이면지를 사용하여 그림을 그려봅니다. 손목을 많이 이용하는 구불구불한 그림도 그려봅니다. 손동작이 많이 자연스러워진 시기이므로 엄마가 앞에 앉히고 함께 그림을 그려볼 수 있습니다. 엄마가 아이의 손을 잡고 종이 위에 동그라미며, 네모, 세모 등을 그립니다.

 

4) 신나게 굴러볼까요.

구르기를 하면서 몸의 유연성도 기르고, 몸 전체로 균형을 잡거나 상황에 따라서 몸 움직이는 법을 조절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경쾌한 음악을 틀어놓고 엄마와 아기가 마음껏 방안을 굴러다녀 보세요. 몸과 마음이 상쾌해 집니다.

 

5) , , 입 찾기

, , , 손 등 신체 일부를 찾고 아이가 좋아하는 물건을 찾으면서 분별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다양한 물건을 찾아보게 합니다. 아이와 슈퍼에 갔을 때 아이가 사고 싶은 물건은 어디 있는지 찾아오라고 시킵니다.

4. 22 ~ 24개월 <사물의 모양과 색깔을 비교할 수 있게 됩니다.>

1) 색 찾기

색상을 가르쳐 주고, 같은 색을 찾는 놀이는 아이에게 색깔이 서로 다른 것을 알게 해주고 색의 감각을 키워줍니다. 산보를 하면서 옷과 같은 색이 보이면 "옷과 색이 똑같네"하며 같은 색을 알려줍니다.

2) 심부름하기

귀찮더라도 아이가 엄마를 돕고 싶어하면 도와줄 수 있는 기회를 주세요. "아빠한테 신문 가져다주세요"라고 말을 하면서 눈으로는 도와달라는 표정을 짓습니다. 장난감 치우기를 할 때는 너무 세밀하게 지시하지 말고 큰 상자부터 차근차근 넣습니다.

 

3) 그림책 보기

아이가 쉽게 꺼내 볼 수 있는 곳에 그림책을 항상 준비해 두세요. 그림책의 가장 큰 매력은 아이가 제일 좋아하는 엄마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림책을 보면서 이야기를 해주세요.

 

4) 소리 주인 찾기

병이나 캔에 돌, 모래, 단추 등을 넣고 흔들어 소리를 낸 다음, 구별을 하게 합니다.

 

5) 바깥으로 나가 시간을 보내요.

집안에서만 노는 것보다 집 앞 공원에라도 나가 기분을 새롭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와 함께 산보를 하는 것은 아무래도 힘이 듭니다. 그러나 아이가 커 가는 과정으로 생각하고 그 날의 날씨에 맞추어 계획을 세워 보세요.

 

3(25 36개월)

 

신체적 독립기라고 할 정도로 운동 능력이 급속히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생각나는 대로 움직이고

사고도 많이 칩니다. 주의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할 시기입니다. 구르기, 씨름 놀이, 계단 오르 내리기,달리기, 공 던지기 등을 함께 하면 효과적입니다.

1. 25 ~ 27개월 <말로 표현할 줄 압니다.>

1)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세요.

크기와 모양이 다른 유리컵에 물을 부어 컵을 두드리는 것과 같이 높낮이와 울림이 다른 생활 속의 여러 가지 소리를 들려줍니다. 또한 접었다 폈다 할 수 있는 물통이나 장난감 통 등을 귀에 대어 주고 소리를 듣게 합니다. 이처럼 크고 작은 다양한 소리와 음의 날카로움과 둔탁함 등을 비교하면서 청각을 자극합니다.

 

2) 함께 춤을 추어요.

엄마 발등에 아이의 발을 올린 상태에서 손을 맞잡고 함께 걸으며 이리저리 움직입니다. 스킨십을 느끼면서 엄마와 아이가 어울려 노는 놀이를 많이 하면 아이의 감성 발달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3) 숫자 도형 알아맞히기

블록이나 숫자 놀이 교구를 이용해서 3이 써진 "빨갛고 세모난 모양을 찾아라"라고 한 후 찾으면 숫자 "3"을 가르쳐 준다. 색깔과 도형, 숫자까지 가르칠 수 있으므로, 적절한 교구가 없을 때는 엄마가 직접 색종이 등을 이용해 숫자 도형을 만들어 봅니다.

 

4) 자연과 함께 어울리기

꽃과 풀의 향기를 맡고 깨끗한 공기와 바람을 쏘이면서 편안하게 놀도록 합니다. 자연을 접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놀이입니다. 가까운 공원이나 아파트 공용 녹지라도 데리고 나가 마음껏 뛰어 놀도록 해 주세요.

 

5) 컬러 찰흙 놀이

찰흙을 조몰락거리며 아이가 원하는 모양을 만들게도 하고, 엄마가 시범을 보이며 함께 만들어도 좋습니다. 엄마가 만드는 법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이상한 모양이라도 아이가 원하는 것을 만들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28 ~ 30개월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주변 환경을 점검하세요!>

1) 말타기

엄마 등에 아이를 태우고 '따각따각' 말발굽 소리와 '히이잉' 말울음 소리를 들려줍니다. 움직임이 클수록 아이는 더 즐거워집니다. 아이에게 흔들리는 진동이 더 잘 느껴지도록 동작을 크게 해 주세요.

 

2) 찾기 놀이

엄마와 아이가 서로를 찾으면서 쫓고 달아나며 활동적으로 움직입니다. 엄마가 술래일 때는 속도를 조절해 아이를 쉽게 잡지 않고 달아나게 해서 아이를 좀 더 많이 움직이도록 하세요.

 

3) 빵으로 도형 공부를

간식을 먹을 때 도형의 모양을 알게 해주면 아이 혼자서 도형 만들기를 할 수 있습니다. 놀면서 배우는 아이는 일상에서 접하기 쉬운 물건이나 음식을 이용해 도형을 설명해 주면 더 쉽게 이해하고 인지도 빠릅니다.

 

4) 역할 놀이 (소꿉놀이)

아빠의 직업을 비롯해서 다양한 직업을 가르칠 수 있어 사회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되는 놀이입니다. 필요한 소품은 엄마 재량 것 비슷한 물건으로 대처하면서 다양한 직업의 역할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병원 놀이, 선생님 놀이, 소꿉놀이 등을 할 수 있습니다.

 

5) 짝짓기

수의 개념을 아는 아이라면 반으로 나누기, 3등분하기 등의 개념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수 개념과 나누기 개념의 기초를 알게 합니다. 반으로 나눈 것을 각각 또 반으로 나누어 모두 몇 몫인지도 가르칠 수 있습니다. 세 개씩 짝짓거나, 과자를 반으로, 친구 수만큼 나누게 할 수 있습니다.

 

3. 31 ~ 33개월 <아기의 정서발달 형성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1) 모래 놀이

모래 놀이는 손동작을 많이 요하는 것이어서 아이들의 두뇌 발달을 돕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마른 모래는 잘 뭉쳐지지 않으므로 모래로 쌓기 놀이를 할 때는 미리 물통을 준비하세요. 적당히 젖은 모래라야 쌓기가 가능합니다. 성 쌓기나 구덩이 파기와 같은 놀이를 하세요.

2) 비누 방울 놀이

불기를 통해 입 운동을 할 수 있고 물질의 성질을 이해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비누방울이 금새 사라지지 않게 하고 큰 모양으로 만들려면 비누 거품 용액에 설탕을 약간 넣어주면 돕니다.

 

3) 손바닥에 글자 쓰기

아이가 엄마가 무엇을 쓰는지 집중하게 되고 상상력과 추리력, 집중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글씨나 그림을 써 주는 동작을 리듬감 있게 반복하고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도록 가볍게 써 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 손에는 주로 이름을 한자씩 써주면서 한자한자 불러줍니다. 도형을 그려주고 도형을 맞히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4) 시소 타기

무게와 위치가 달라지면서 생기는 변화를 몸으로 느끼며 균형감각을 일깨워줄 수 있습니다. 시소를 내려줄 때는 아이가 놀랄 수 있으므로 너무 쾅 내리지 말고, 시소의 원리를 설명할 때는 쉬운 말로 하세요.

 

5) 신체 이름 알기

스킨십을 많이 할 수 있는 놀이로 아이의 몸을 토닥여주며 신체 기관의 이름을 알게 합니다. 신체 기관의 이름과 기능을 가르쳐주며, 아이가 자기의 몸에 관심을 갖고 몸을 소중하게 다룰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신체의 이름을 불러주고 그 부위를 토닥이면서 아이도 따라하게 하세요.

 

6) 퍼즐 맞추기

퍼즐을 맞추기 위해 퍼즐의 모양을 자세히 관찰하게 되어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놀이입니다. 아이가 인내력을 가지가 혼자서 했다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퍼즐 맞추기에 흥미를 갖게 하는 방법입니다.

 

4. 34 ~ 36개월 <참고 협동하며 놀 수 있습니다.>

1) 인형 친구 놀이

아이가 기분이 좋다거나 혹은 짜증이 났을 때의 상황에 맞게 인형 친구와 이야기하도록 합니다. 이야기를 나누는 틈틈이 아이와 악수를 하거나 뽀뽀를 하는 등의 동작까지 곁들이며 실감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블록 쌓기

쌓는 방법에 따라 여러 가지 모형을 만들 수 있는 블록을 이용해 아이의 상상력을 키워주세요. 블록류 장난감은 놀잇감이 되는 것은 물론, 세모 모양 두 개로 네모를 만드는 등의 도형과 색깔을 가르치는 교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실뜨기 놀이

손 조작이 많은 놀이를 하면서 손가락의 운동력을 기르고 눈과 손의 협응력이 좋아집니다. 아이가 자칫 어렵다고 느낄 수 있으므로 기초 동작을 충분히 반복해서 익혀준 후에 단계를 올려 실행하세요. 아빠, 엄마와 함께 번갈아 가면서 실뜨기를 옮기고 아이가 어려운 단계는 어른들이 해주세요.

 

4) 도미노 세우기

도미노를 세우는 과정은 극도의 주의력과 집중력을 요하는 과정이므로 침착하게 실시하세요. CD도미노를 아이와 함께 세우려면 바닥에 수건을 깔고 세워보세요. 맨 바닥에서 보다 훨씬 쉽게 세울 수 있습니다. CD로 도미노를 세워주고 아이가 손끝으로 '' 건드리면 와르르 무너지는 것을 몇 차례 반복하세요.

 

5) 색깔 감각 익히기

크기와 색깔을 비교하면서 시각을 자극시키며 색감을 발달시킵니다. 기초 오감을 자극하는 것은 두뇌 발달에 효과적입니다. 시각을 자극할 수 있는 알록달록한 컬러를 많이 접하게 해주세요. 컬러풀한 자동차는 금세 눈에 띕니다. "빨간색 자동차가 몇 대 지나가나 세어볼까?"하며 세도록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