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부모의 역할은 어떤 것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0-27 13:28 조회1,428회 댓글0건

본문

 

 부모역할이란 가족 체계에서 부모의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맡겨진 행동이 규준이며, 주어지는 권리와 의무입니다. 바람직하고 훌륭한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부모 스스로 늘 노력하고 아동에 관해 알아야할 것들에 대해 배우는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1. 부모의 역할

 최근 자녀양육은 부부 공동의 책임이라는 개념이 보편화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집에 있는 아빠(Stay-at-home-ded : SAHD)”라 하여 남편이 아내 대신 육아와 살림에 전념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육아휴직제를 도입하여 자녀출산 후 부부 중 일인이 자녀를 돌볼 수 있도록 법제화하였습니다. 이는 부모역할에 있어서 남녀 구분이 필요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여전히 전통적인 아버지 역할과 어머니 역할은 우리 사회에서 존재합니다. 그렇다면 아버지의 역할과 어머니의 역할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1) 아버지 역할

 아버지의 역할은 어떤 특정 시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자녀의 일생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때문에 아동발달에 중요합니다. 특히 어머니가 아버지를 자녀양육의 좋은 동반자로 생각할수록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가 촉진되는 경향이 있고,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가 어머니의 자녀양육 불안이나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기도 합니다.

전통적으로 아버지는 가정의 경제적 수입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왔기 때문에 자녀에 대해 간접성, 부재성, 소극성의 성격을 띠며, 주로 자녀의 교육과 가치관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어머니보다 명령적이고 교육적이며 충고를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버지가 자녀양육에 더 많이 참여할수록 자녀의 학업적·직업적 성공을 거둘 확률이 더 높아지고, 대인관계 등 사회적응력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도 보고되고 있어서 시대가 변화할수록 자녀양육에서의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버지의 따뜻하고 바람직한 양육과 보호는 아동의 균형 잡힌 성장에 필수적이며, 아동기 자녀의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서의 아버지는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도전정신과 책임감을 길러 주며, 자녀의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고, 미래지향적인 역할 모델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2) 어머니 역할

 어머니는 자녀가 세상에 태어나서 처음 접하는 사람으로서 자녀는 어머니와의 관계를 통해 애착을 형성하고 이를 통해 안정감을 얻으며 외부의 많은 두려움을 극복해 나갑니다. 어머니는 정서적이고 표현적인 역할과 자녀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최초이자 장기적인 대행자 역할을 담당할 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자녀 사이의 교량적 역할과 도덕적 측면의 교육담당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현대로 접어들수록 어머니의 역할은 단순히 자녀양육이나 남편과의 관계로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남편-아버지의 역할에 대한 책임으로까지 확장되어 과거에 비해 훨씬 더 폭넓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남편의 동반자로서의 역할이 확장되었으며, 사회활동이 증대되었고, 가정관리자의 역할도 확장되어 단순히 가계를 계획하고 물품을 구입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합니다. 또한 지역사회에서의 역할과 활동이 증대되었고, 가족부양자로서의 역할도 확장되었으며, 아내로서의 의사결정권도 확장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어머니도 전문적 지식과 기술 습득을 통해 과거와 다르게 가정에서의 정서적 지지자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경제적·사회적 측면의 폭넓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과 관련하여 Duvall은 전통적 개념과 진보적 개념의 어머니 역할을 비교하여 전통적 개념의 어머니 역할은 양육과 통제의 기능 등 가정과 자녀를 위해 하는 일과 관련이 있지만, 진보적 개념의 어머니 역할은 보다 융통적이고 자녀의 전인적인 발달과 관련이 있다고 설명하였습니다.

 

3) 유아기 자녀의 부모 역할

 유아기는 3세부터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기간입니다. 이 기간에 유아는 이동이 자유롭고, 언어가 급속도로 발달하며, 정서표현이 보다 분명해지고, 왕성한 호기심을 나타냅니다. 또한 자아가 발달하면서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이전보다 더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태도를 나타냅니다.

 이 시기는 자녀의 성격형성과 사회화에 부모-자녀 간의 관계가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부모는 자녀와 많은 시간을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자유로운 이동 능력의 발달로 인해 안전사고의 발생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부모들은 안전한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는 자녀의 생리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줌과 동시에 유아 스스로 자신의 일을 할 수 있는 자조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기회와 사회적 기술, 언어발달, 호기심의 발달, 지적 능력의 기초 형성을 위한 다양한 자극과 경험을 제공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문헌>

조성연 외(2011). 가족관계. 양서원

이현섭·고인숙·김영희(2010). 부모교육. 형설출판사

김수희·김향숙·안순미(2008). 부모교육. 학현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