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자료실

‘읽기 능력’을 키워주는 독서 전략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4-12-08 11:43 조회1,336회 댓글0건

본문

읽기 능력을 키워주는 독서 전략

 

독서에 대한 흥미를 꺾지 않도록 합니다

책을 매개로 즐거운 대화를 나누거나 부모가 책을 함께 읽는 경험은 아이로 하여금 책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을 불러 일으킵니다.

따라서 부모는 꾸준히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뿐만 아니라, 자신도 독서를 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진정한 역할모델로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부모를 비롯해 동생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등 가까운 가족에게 책을 읽어주는 경험을 하게 하는 것도 독서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얻도록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이의 이해 수준에 맞는 책을 골라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남보다 앞서려는 선생학습식 독서는 오히려 아이가 지닌 잠재적 독서 능력까지 갉아먹습니다.

 

0~3세는 마음껏 만지며 입에 넣어도 되는 장난감 같은 책들이 알맞습니다.

소재나 색깔 , 책 크기 등이 적합한지, 그림이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주는지 등을 중점적으로 살피면 됩니다.

그 이후에는 아이와 함께 서점이나 주변의 도서관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 독서 습관의 기초를 닦아줄 뿐 아니라 아이가 골라오는 책을 통해 좋아하는 내용이나 주제, 관심사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벼운 질문으로 내용을 상기시킵니다.

엄마가 질문을 던져 자연스럽게 읽기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 질문에 대한 정답을 듣기 위한 것이 아닌, 즐거운 대화가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자연스러운 질문에 대한 아이의 반응과 대답을 이어가는 요령이 중요합니다.

이는 하루아침에 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 틈틈이 연습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질문 후 돌아오는 아이의 대답을 맞았다혹은 틀렸다등으로 평가하는 것은 아이를 책과 멀어지게 하는 지름길임을 잊지 말도록 합시다.

책을 읽은 뒤 아이가 직접 질문을 만들어보게 하고 엄마가 맞히는 식의 놀이를 해도 좋다.

꼭 책에 관련된 질문이 아니더라도 주변 관심거리에 대한 질문 역시 현상을 이해하고 표현력을 길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책 종류에 따른 읽기 전략을 세웁니다.

아이들의 읽기 훈련에는 그림책이 가장 적합합니다.

엄마가 읽어주는 이야기를 듣고 눈으로 그림을 보면서 글과 그림을 연결시키는 훈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식으로 책 속 내용을 배경 지식으로 쌓아가며 단어의 의미를 알게 되는 경험이 계속되면 독해 능력은 자연히 향상됩니다.

 

아직 한글 읽기가 능숙하지 않은 아이에게 혼자 책을 읽으라고 하면 글자를 소리내 읽는 데만 집중하기 때문에 그림과 글을 매치할 여력이 없습니다.

따라서 한글을 뗀 이후라도 아이 혼자 읽어보기와 엄마가 읽어주기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주의할점은 손가락으로 엄마가 읽고 있는 부분을 짚어 내려가는 것인데, 이는 아이의 - 그림 연결 훈련을 방해하므로 하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옛날이야기 책은 기승전결이 확실해 아이에게 이야기의 구조와 흐름을 익히게 하는데 효과적입니다.

인지 정보 책은 글보다는 그림이나 사진위주로 먼저 보여주어 긴 글 속에서 단어를 발견했을 때 해당 이미지를 머릿속에 떠올리게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xml:namespace prefix = v ns = "urn:schemas-microsoft-com:vml" />

그림이나 사진이 생략된 단어카드나 낱말 인지만을 강조한 책은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Tip  things_11.gif?v=2

바람직한 예 vs 바람직하지 않은
처음부터 전체 줄거리를 말해보게 하는 것이 대표적인 나쁜 예입니다.

엄마 머릿속에는 이미 줄거리가 어느정도 인식돼 있기 때문에 아이가 꾸물거리거나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대답을 하면 그런부분이 어디 있니라고 면박주기 쉽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질문부터 시작하도록 합니다.

주인공은 누구인지, 무슨일이 있었는지를 질문 이 아니라 부모와의 대화로 이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떻게처럼 생각을 깊게 해야 하는 질문은 아이가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안정적인 책 읽기 단계가 됐을 때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출처

참고문헌: 초등 입학전 읽기능력이 평생성적을 결정한다. (2009)이정균 . 미르북스

0~6세 아기와 책 읽기.(2014). 정보경. 리스컴

참고사이트: 베스트베이비 http://www.ibestbaby.co.kr/

<?xml:namespace prefix = w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word" />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